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유옥
10살 소녀 치히로는 부모님과 지방 도시로 이사를 가던 도중 길을 잘못 들어 낯선 마을에 도착합니다. 아무도 보이지 않지만 맛있는 음식들이 눈앞에 가득하자 치히로의 부모님은 음식점에 들어가 급하게 식사를 했고 그 결과 돼지로 변해버립니다. 놀란 치히로는 어둡고 낯선 길을 따라 도망가는데 눈앞에 거대한 온천장이 보입니다. 이 온천장의 이름은 한자로 '유옥'이라고 쓰여있는데 일본어로 '아부라야'를 의미하며 기름집이라고 합니다. 탕을 일본어로 '유'라고 하는데서 온 말장난인데 쉽게 '탕을 즐길 수 있는 집'이라고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일본의 미에현 이세지역에서는 세련된 목욕탕을 '기름집'이라고 부르는 점에서 착안하여 작품에서도 기름집(유옥)이라고 표현했다고 합니다. 작품 속에서 유옥은 신들이 목욕을 하러 오는 곳이며 유바바라는 마녀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바바는 일을 하지 않는 자를 동물로 만들어 버리며 이름을 빼앗아 지배합니다. 치히로는 돼지로 변한 부모님을 원래대로 되돌리고 구하기 위해 일단 유옥에서 일하기로 결심합니다. 그 과정에서 치히로는 원래 이름을 빼앗기고 '센'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습니다. 유옥이란 곳은 온천장인데 열심히 일한 신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곳으로 휴식을 취하고 싶은 여러 종류의 신들이 찾아옵니다. 신은 각자가 고유한 개성과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악취가 나거나 거대한 오물을 떨어뜨리더라도 손님으로 받아 잘 모셔야 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실 비판
작중에서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 몇 가지가 보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주인도 없는 가게에 들어와 눈에 보이는 음식을 마음대로 먹기 시작하는 치히로 부모님의 행동입니다. 주인 없는 가게에 마음대로 들어온 것도 모자라 배가 고프다는 이유로 눈에 보이는 음식을 마음대로 먹기 시작하는 것은 욕구를 참지 못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이기적인 현대인들을 비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치히로의 부모님은 돼지로 변하게 되는데 이는 욕구에 사로잡혀 자신을 망쳐가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로 유옥에 가오나시가 손님으로 찾아와 유옥의 종업원들에게 금덩어리를 마구 뿌리기 시작하는데 이를 쫓아 조금이라도 더 받고 싶어 종업원들은 금을 보고 혈안이 되어갑니다. 그러던 한 개구리 모습을 한 종업원이 가오나시에게 잡아 먹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금이나 돈과 같은 물질에 끝없이 집착하는 우리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 마음에 눈이 멀어 잘못된 길인지도 모른 채 그저 맹목적으로 돈과 물질만을 쫒다 파멸로 이른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인 게 치히로입니다. 부모님이 식사에 혈안이 되어있을 때도 이에 참여하지 않았고 가오나시가 금을 주겠다며 유혹해도 절대 흔들리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인간이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는 장면입니다.
등장인물 하쿠
낯선 세계에서 주인공 치히로를 진심으로 도와주는 남자 주인공이 있습니다. 하쿠라고 불리는 남자는 원래 강의 신이며 백룡으로 변할 수 있고 평상시에는 사람의 모습을 할 수 있으며 진짜 이름은 니기하야미 코하쿠누시라고 합니다. 치히로는 어릴 적 강에 빠져 목숨을 잃은 뻔한 경험이 있었는데 하쿠가 치히로를 구해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쿠는 치히로의 얼굴을 기억하고 있었고 인간의 모습으로 유옥에 온 치히로를 발견하고 유옥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주었습니다. 하쿠가 유옥에서 일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자면 인간들이 강을 개발하겠다며 흙으로 매워버렸고 이에 힘을 잃은 하쿠는 다시 힘을 얻고자 마녀 유바바를 찾아왔다가 진짜 이름을 빼앗기고 하쿠라는 이름으로 유바바의 종업원이 되었던 것입니다. 치히로의 목표를 돕는 과정에서 치히로는 하쿠의 본명을 기억해 내서 하쿠에게 알려주었고 본인의 원래 이름을 들은 하쿠는 따뜻했던 본인의 자아를 다시 얻게 됩니다. 치히로를 여러 번 구해준 덕분에 하쿠도 위험한 순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원래의 이름까지 기억하게 되었기에 하쿠와 치히로는 더욱 신뢰하는 사이가 됩니다. 하쿠는 마지막에도 치히로가 부모님을 무사히 구할 방법을 알려주었고 치히로가 원래의 세계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치히로와 하쿠는 원래의 세계에서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며 치히로는 부모님과 무사히 원래 세계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