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이 영화는 1992년에 개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알라딘을 원작으로 하며 2019년 개봉한 실사화 영화입니다. 오늘은 알라딘이라는 스토리의 원작인 아라비안나이트와 영화의 배경 및 영화 삽입곡으로 유명해진 speechless 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알라딘> 원작 아라비안나이트
알라딘의 원작은 중동 설화집인 '아라비안나이트'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천일야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알라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라딘과 마술 램프'라는 이야기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는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문화에 영향을 받아 각색되며 발전해 왔습니다. 이야기의 원 배경이 되는 곳은 중국에 있는 가상의 도시였습니다. 알라딘은 가난한 청년이며 사회에서 쓸모없는 청년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마법사가 알라딘을 시켜 숨겨진 동굴에서 램프를 가지고 나올 것을 지시합니다. 알라딘은 숨겨진 동굴에 들어갔고 결국 마법의 램프를 발견했습니다. 알라딘이 우연히 램프를 문질렀는데 지니라는 강력한 존재가 나타납니다. 지니는 알라딘에게 소원을 빌면 이루어주겠다고 말했고 알리딘은 지니에게 많은 돈을 얻게 해달라고 합니다. 마법사는 알라딘이 램프를 가지고 도망쳐 램프를 뺐지 못했고 마을의 고관은 알라딘이 잘 살게 된 모습을 보게 됩니다. 고관은 알라딘의 마술 램프를 뺏기 위해 고민했고 결국 램프를 차지하기 위해 알라딘과 경쟁하기 시작합니다. 알라딘은 고관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지만 결국 경쟁에서 이기게 됩니다. 경쟁에서 이긴 알라딘은 술탄의 딸인 공주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알라딘은 빈곤했던 그동안의 삶을 청산하고 부와 사랑을 전부 가져 행복하게 살게 됩니다.
영화 배경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장소는 '아그라바'라는 중동 가상의 도시입니다. 배경이 된 도시에는 중동 및 남아시아 문화가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화를 보면 아그라바에 있는 건축물들이 이슬람 형식의 건축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시의 모습을 살펴보면 이슬람 예술과 디자인을 볼 수 있는 돔, 아치, 패턴 등이 확인가능합니다. 높이 솟은 첨탑과 술탄의 궁전을 보면 이슬람 궁전의 화려함이 반영되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시장에 많은 사람들이 있고 좁은 골목길과 건물 등에 사용된 색상 등을 보면 중동 지역의 시장의 모습도 보입니다. 시장에서 판매하는 향신료와 이국적인 과일의 모습도 중동 시장의 모습을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등장인물인 '알라딘, 자스민, 지니' 등의 인물이 입고 있는 옷에는 아라비아와 인도 쪽 전통 복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면 중에 알리왕자의 도착을 알리는 축하행사를 보면 활력 넘치는 축제와 축하 행사를 해온 중동 및 남아시아 문화를 반영되었습니다. 아그라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기본적으로 영어를 사용하여 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의 편의성을 위한 배려입니다. 실제로 중동지역의 기본언어가 영어는 아니지만 영화 장면 중간중간에 보이는 표지판, 배너 등을 보면 아랍어 문자가 포함되어 중동 지역 언어문화를 반영한 점도 보입니다.
유명해진 노래 speechless
이 영화의 대흥행으로 유명해진 'speechless'라는 노래가 있습니다. 영화 삽입된 곡으로 자스민 공주가 불렀고 영화공개 이후 세계인의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노래는 Alan Menken이 작곡하고 Benj pasek과 Justin Paul이 작사한 곡으로 강력하고 힘찬 멜로디가 특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곡가들은 '라라랜드'나 '위대한 쇼맨' 등 다른 뮤지컬 작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곡의 가사를 보면 사회적으로 자스민 공주를 속박하는 것들에 굴하지 않고 당당하고 강하게 나아가겠다는 자스민 공주의 굳은 의지의 표현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스민 공주는 백성들을 누구보다 사랑하고 있고 그 뜻을 널리 펼치고 싶으나 여자이기 때문에 지도자인 술탄이 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자스민의 아버지 또한 자스민에게 술탄의 자리를 줄 수 없다고 말하여 자스민을 더욱 좌절하게 만듭니다. 자스민은 자신에게 구애를 하러온 여러 왕자들을 전부 거절합니다. 이는 자신보다 백성들을 사랑해줄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억압을 느끼며 살던 공주는 더 이상 외부 환경에 굴하지 않겠다는 자신의 굳은 의지를 표현하게되는데 그 때 부르기 시작하는 노래가 speechless라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감성적인 임팩트가 강한 발라드 곡이며 자스민 공주의 역할을 맡은 나오미 스콧의 강렬한 퍼포먼스와 노래의 멜로디가 결합하여 관객들에게 점점 웅장해지는 기분이 들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