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코코

     

    영화 <코코>로 보는 죽은 자들의 날

    영화는 멕시코를 배경으로 멕시코 전통 명절인 '죽은 자들의 날'을 소재로 진행되고 있는데 이 문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죽은 자들의 날'이란 고인이 된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리는 멕시코의 전통 명절입니다. 멕시코 토착인들이 죽음의 여신 믹테카시우아틀에게 바치던 제의에서부터 유래되었으며 여기 더해 가톨릭의 문화까지 결합하여 독특한 문화가 된 것입니다. 현지기준으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진행되며 가족은 집, 공원 등에 제단을 만들고 고인의 사진과 고인이 생전에 아끼던 물건 등으로 제단을 장식한다고 합니다. 멕시코인들은 죽음이란 것은 가치 있는 긍정적인 것이고 고인들이 1년에 한 번 가족과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제단에 찾아온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기간에 멕시코인들은 설탕이나 초콜릿 등으로 해골 모형을 만들고 고인의 이름을 새겨 제단이 올려놓기도 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해골 문양의 복장을 하기도 하고 무덤 곁에서 조용히 밤을 보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죽은 자들의 날은 사회적 기능과 영적, 미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8년에 유네스코 무형 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는 등 세계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는데 '코코'라는 영화를 통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가족과 친구들을 찾아온 고인들에게 길을 안내해 주기 위해 국화의 한 종류인 마리골드로 꽃길을 만들어두기도 하는데 영화에서 노란색 국화를 여러 소재로 사용하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사후 세계

    멕시코 '죽은 자들의 날'은 고인의 영혼이 친구와 가족들에게 찾아가는 날인데 이와 반대로 주인공인 '미겔 리베라'가 사후 세계로 이동하게 됩니다. 사후세계는 일반 현실의 세상보다 훨씬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곳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 사후 세계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금잔화로 덮인 다리를 건너가야 합니다. 금잔화의 꽃잎이 영혼들을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사후 세계의 망자들은 현실 세계에 가족들을 방문하고 망자들만의 축제를 즐기면서 즐겁게 살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후 세계와 망자들의 영혼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어둡고 무섭고 음침할 것 같은데 선입견과는 반대로 밝고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점이 참신합니다. 이런 분위기를 형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음악과 축제입니다. 영화 전체를 아우르고 있는 음악은 현실 세계와 사후 세계에 있는 주민들 모두를 흥에 취하게 하고 즐겁게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어 보이지만 망자들의 영혼에는 큰 제약이 있습니다. 현실세계에서 본인을 기억해 주는 사람이 없다면 소멸된다는 것입니다. 사후 세계 존재 조건이 나에 대한 타인의 기억이라니 남에게 잊힐 때가 진짜 죽음이라는 말이 그대로 반영된 영화이고 사후 세계에서 또 한 번의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는 점이 새롭습니다. 유명인들이 아니고서야 사후세계에 있는 주민들은 후손들이 세대를 거듭하다 보면 자신들을 기억해 주는 사람이 없게 될 것이고 또 한 번의 죽음이 무조건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니 예상된 죽음을 기다려야만 하는 주민들의 마음이 무거울 것 같습니다.

     

    감동적 스토리 텔링

    가족간의 사랑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어 영화의 진행과 가족의 사랑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악을 하고 싶어 하는 미겔 리베라와 음악은 절대로 하면 안 된다는 가족들 간에 일어나는 일들이 그렇습니다. 사후세계에서 만난 가족들 조차 미겔 리베라가 음악을 하길 원치 않습니다. 미겔 리베라의 조상 중에 음악을 하다가 집에 돌아오지 않아 가족이 어려움을 겪었던 일이 있었기에 리베라의 가족들은 대대로 음악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마을에는 음악을 좋아하고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여 미겔 리베라의 음악을 향한 꿈의 좌절이 더욱 부각되어 보입니다. 미겔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이미 고인이 된 유명한 가수 '델라크루즈'인데 미겔은 사후 세계에서 델라크루즈를 찾아가 축복을 받고자 합니다. 그 과정에서 미겔을 도와주는 헥토르라는 인물이 있는데 델라크루즈와 헥토르의 갈등을 지켜본 미겔은 델라크루즈가 유명세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현실 세계에서 델라크루즈가 헥토르를 죽이고 노래를 강탈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에 미겔이 다락방에서 발견한 기타 또한 델라크루즈가 아닌 헥토르의 물건임을 깨닫습니다. 델라크루즈와의 분쟁과정을 방송으로 송출하여 국민들에게 알렸고 델라크루즈의 악행을 증명하게 된 미겔은 사후 세계와 현실 세계에서 헥토르의 명예를 회복시켜 주었습니다. 헥토르의 진심을 노래를 통해 가족들에게 전달해 주며 감동적인 스토리는 막을 내립니다.

    반응형